<창선감의록>의 주인공인 화진은 화욱과 정부인의 소생이다. 그는 가문의 존립을 위협하는 요소로부터 ‘家’를 보존하고 그 위치를 공고히 하는 역할을 하며, 효와 충의 직분을 충실히 수행하여 화문의 존립을 가능하게 한 인물이다. 화진의 첫 번째 부인인 윤옥화는 윤씨 가문(윤혁)의 딸로 다정다감
2-2. 작자 문제(작가 쟁점)
창선감의록의 작자는 김태준에 의해 처음으로 제기되었는데 김태준은 작자일 가능성을 조성기, 김도수, 정동준 모두에게 열어놓았다. 그러나 현재 학회에서나 대다수 연구자들은 조성기(1638-1689)를 그 작자로 보는 것을 정설로 굳혀가고 있다. 조성기를 작자로 보는 데에는
1. 작가소개
<창선감의록>의 작가가 누구인지에 대해 조성기의 창작설, 작자확정 유보설, 김도수의 창작가능성 등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조성기가 소설을 창작할 수 있었던 작가적 소양, 능력, 의식 그리고 그와 교류한 인물들 특히 김만중과의 간접적 교류 가능성, 소설을 좋아하는 어머니를 위하여
1.조성기의 삶
작가에 대한 탐색은 작가가 남긴 작품에 대한 올바른 해석을 위해 수행해야 할 작업이다. 물론 문학작품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독자의 사상과 가치관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아 수용되어지겠지만, 간혹 작품에 대한 오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작품에 대한 해석이나 평가를 내
1. 애정소설의 유형과 특성
애정소설을 분류함에 있어서 전술한 바와 같이 중국을 배경으로 한 것과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한 것으로 나눌 수도 있지만, 남녀 주인공의 신분에 따라 귀족적 애정소설과 서민적 애정소설로 나눌 수도 있다. 고소설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서는 배경보다 주인공의 신
1. 소설의 개념
1) 중국과 한국의 고대소설의 개념
(1) 중국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 소설을 꾸며 벼슬을 구함은 큰 도리에 이르는 것에서 또한 먼 것이다.
故智者論道而已矣 小家珍說之願皆衰矣(荀子, 正名篇)
: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道를 논할 다름이고, 小家珍說의 바
Ⅰ. 서론
고전소설을 읽고 재미와 감동을 느낀 독자들은 나아가 작품을 통해 작자가 전하려고 하는 바가 무엇일까라는 고민에 사로잡힌다. 이와 같이 독자들의 앎에 대한 욕구를 자극시키는 것이 주제이다. 즉, 고전소설의 주제란 작자에 의해 작품에 나타난 중심 사상 또는 핵심적인 의미를 말한다